본문 바로가기

기록, 기록, 또 기록

[책 리뷰] 그로스 해킹 / 양승화 지음

그로스 해킹

데이터와 실험을 통해 성장하는 서비스를 만드는 방법

양승화 지음 / 위키북스 / 2021


 

신규 서비스를 준비하면서 A부터 Z까지 모든걸 혼자 하고 있다. 랜딩페이지를 만들어 수요를 확인해보기 위해 광고를 돌려야 하는데 돌리기만 하고 데이터를 어떻게 분석해야 할까? 고민 중에 먼저 이 책을 펼치게 되었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목차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 마다 관련해서 알아야 할 기본적인 개념이 설명되어 있다. 

  1. 그로스 해킹이란?
  2. 전제조건: Product-Market Fit 
  3. AARRR
  4. 지표
  5. 그로스 해킹 시작부터, 성장 실험까지
  6. 그로스 조직과 업무 프로세스

 

012
그로스해킹 -데이터와 실험을 통해 성장하는 서비스를 만드는 방법-

 

초기 서비스 기획 단계에서 주의해야 할 점 그리고 꼭 점검하고 가야 할 점을 다시 한 번 확인해볼 수 있었다. 밑줄 그으며 봤던 몇몇 페이지와 내용을 남겨본다.

 

(p.17) 제품은 기능의 조합이 되어서는 안 된다. 제품은 가설의 조합으로 이뤄져야 하며, 그러한 가설을 테스트하기 위한 최소한의 기능으로 이뤄져야 한다. 
(p.30) 서비스를 적당히 좋아하는 1000명의 사용자보다는 서비스를 열렬히 사랑하는 100명의 충성 사용자를 확보했을 때 그 서비스가 성공할 확률이 크게 높아진다.
(p.32)  이 단계에서의 목적은 제품-시장 적합성을 찾는 것이고, 리텐션과 전환율은 이를 확인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해야 한다. 
(p.48) 고객 유치 데이터를 분석할 때 중요한 포인트는 오가닉 트래픽의 비중을 높이는 것이 아니라 가능한 한 많은 트래픽을 식별해서 미식별 트래픽의 비중을 최대한 줄이는 방향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p.83) 핵심 가치를 지칭할 때 아하 모먼트, 또는 머스트 해브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말 그대로 사용자가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목적했던 바를 달성하거나 기대를 충족하는 순간이라는 의미다. 이때의 핵심 가치는 서비스 제공자가 아니라 사용자 입장에서 정의해야 한다는 점에 주의하자. ... 사용자가 우리 서비스의 가치를 온전히 경험할 수 있는 순간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 회사가 생각하는 가치와 사용자가 경험하는 가치가 일치하는지 확인하려면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는 마케팅 메시지와 사용자 리뷰 등에서 나오는 서비스에 대한 키워드가 일치하는지를 살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p.145) 좋은 지표가 가져야 할 조건 중 하나는 그 지표를 바탕으로 행동할 수 있어야 한다(actionable)는 것이다. 지표가 주는 정보를 기반으로 다음 행동을 계획할 수 있고, 계획에 따라 실험을 진행한 이후에 그 결과를 돌아보며 배움을 얻을 수  있다면 굉장히 의미 있는 지표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