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록, 기록, 또 기록

[펫 비즈니스 최고위 과정 2기] #08. 향후 반려동물 시장 현황은 어떨까

이번 주 차에는 유로모니터와 블루포인트파트너스 담당자로부터 반려동물 산업, 시장 현황 및 트렌드를 살펴볼 수 있었다.

 

출처: 깜순알콩언니

 

향후 반려동물 시장 트렌드는 어떻게 바뀔까?

앞으로 반려견 양육 수준은 약 1% 정도의 성장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동물보호법에 의해 동물 생산업 관련 규정이 더욱 엄격해지면서 영향을 받음에 따라 반려동물 두수 역시 영향을 받을 것이기 때문이다. 한편 최근 젊은 세대의 1인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반려묘와 기타 반려동물 증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한다.

 

출처: 2023 한국 반려동물 보고서 (KB금융지주)

 

푸드 분야에 있어서는 강아지 건사료 판매량은 정체구간을 보이고, 많은 회사들이 연령별, 상황별 처방식 등으로 세분화하어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특히 습식사료 카테고리가 성장세를 보이고, 슈퍼 프리미엄 화식 등이 인기를 끌기도 한다고 한다. 보호자들도 평소에 반려견의 건강을 생각하고 챙기려는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다. 

 

반려동물 사료 및 용품 구매는 이커머스 채널에서 경쟁이 심한데 각 채널마다 차별점을 가지고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다. 최근 쿠팡은 로켓펫닥터라는 서비스를 론칭하여 반려동물 건강 상태에 대한 상담, 적절한 사료 추천 그리고 수의사 실시간 리포트를 제공한다. 또한 최근에 길을 걷다가 보면 24시간 펫 무인샵이 많아진 걸 확인할 수 있다. 퇴근길, 늦은 밤에도 반려동물 사료 및 용품을 구매하기 쉽도록 편의를 제공하기도 한다. 더불어 반려동물 돌봄 서비스, 방문 훈련 서비스 등을 이용하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다. 보호자는 앱 서비스를 통해 쉽게 예약하고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한편 사람을 위한 브랜드에서 펫 전용 제품을 출시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앞으로 1인 가구를 위한 펫 용품 시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반려동물도 노령화가 진행되면서 시니어 반려동물 시장이 주목받고 있다. 기능성 사료를 넘어 반려동물 영양제 시장도 커지고 있다. 영양제 시장은 다양한 브랜드가 소비자 경험, 동물병원 추천 또는 가격에 따라 분산되어 있다. 아직 기능성 카테고리 별로 확고하게 점유율을 가진 브랜드는 아직 없다고 볼 수 있다. 국내 제약업계는 기존에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펫 영양제 시장에 진출하고 투자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국내 반려동물 스타트업 현황은?

현재 반려동물 관련 투자를 유치한 스타트업은 150개 이상, 평균 5년 이상의 업력을 가진다고 한다. 시리즈 A 이상 투자받은 기업 중에는 커머스가 압도적으로 높았고 M&A도 빈번하게 발생하는 추세라고 한다. 2021년 이후 첫 투자를 유치한 스타트업은 33개이며 이는 그 전 2년 간의 첫 투자 케이스보다 1.8배나 증가한 수치로 반려동물 산업에 대한 기업과 투자자의 관심이 높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투자업계 상황이 좋지 않아서 2021년 이후 신규 투자 건수는 매년 감소하고 있다고 한다. 

 

출처: 블루포인트파트너스

 

사업 분야별로 펫푸드+커머스가 전체의 49%를 차지하고, 서비스 분야가 28%, 동물의료 진단, 원격의료 등이 18%, 보험 외가 5%를 차지한다고 한다. 최근 투자 받은 69개 기업을 사업 분야별 분류 시 의료 및 보험 쪽 비중이 이전보다 높아졌고 글로벌 투자 트렌드와 유사하다고 한다. 

 

반려동물 산업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양적 성장세는 두수가 줄어서 둔화되고 있으며 기존에는 필수 의식주에 대한 소비만 있었다면 이제는, 아니 앞으로는 건강 관리에 대한 소비까지 더욱 확장될 것이다. 의료, 보험, 장례, 동반 여행, 교육 등 다양한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반려동물 세부 시장은 파편화되어 있고 각 시장의 성장 속도는 서로 다르므로 항상 기업들의 향방과 시장 트렌드, 소비자 트렌드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개인적으로 노령견 케어 서비스를 생각하면서 어떻게 하면 반려견과 반려인이 오랫동안 더 행복하게 살 수 있을지를 항상 고민하는데.. 시장 트렌드를 볼 때 마다 생각이 많아진다. 소비자의 마음을 읽어야 한다... 할 수 있다!!!